비판 및 자기 칼럼.....

사승관계에 대해....

사이코 킬러 2009. 8. 12. 22:57

가끔 나는 사승관계에 대해 의문이 드는 경우가 많다.... 우리나라 무술들이 이러한 사승관계에 대해 얘기

 

가 많은데 어떤분이 이러한 말씀을 내게 해주셨다(이건 전적으로 귀동냥+시각적자료이니 신뢰성이 전혀

 

없습니다...) 단무도에 관한 얘기가 나와서 말인데 우리나라 무술계가 상당히 지저분 합니다.... 우리는 일

 

본의 역사왜곡에 길길이 날뛰지만 오직 무술에 있어서는 중국이나 일본이 더 깨끗하다는 말을 들었을때

 

솔직히 얘기해서 정말 충격이었다... 아니 배신감이 느껴졌다...... 왜일까? 우리나라 무술들이 대체적으로

 

쓰는 역사관은 바로 신라등의 고전의 나라들을 배경으로 하는데(내가 봐도 이건 좀 아니다 싶다...) 이는 우

 

리나라의 역사 그 자체라는 뜻이렸다....(뭐 태권도도 이에 해당되지만......)그런데 나는 왜 이러한 무술들

 

을 전통무술로 생각을 했던걸까? 아마 그것은 시각적인 자료에 의존한 결과도 있겠지만 무술에 대한 관심

 

이 없는 일반 대중들 때문은 아닐지 생각을 해본다.........(일본도 역사가 복잡한 골법이나 팔광류 유술을

 

제외하고는 다 사승관계가 철저하다 할수 있는데 이는 내가 비판했던 엄격한 도제 방식과 집단성의 장점이

 

지 않나 생각을 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