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 및 자기 칼럼.....

말이 많은 테드웡 절권도에 대해 언급

사이코 킬러 2010. 11. 19. 10:53

 

내가 주제넘게 남의 무술에 이렇다 저렇다라고 왈가왈부할 입장은 아니지만 가끔씩 이소룡에 대한 논쟁중에

 

서 누가 이소룡의 후계자인가와 사이비에 관한 논쟁등 절권도는 지금도 논란이 계속 되고 있는 무술이다.(라

 

기보다는 하나의 컨셉이겠지만) 연도별로 보면 가장 먼저 이소룡과 대면했던 사람이 바로 시애틀의 이소룡 묘

 

지 관리인인 타키 키무라로 알고 있고 그 다음에 이소룡과 같이 요절한 제임스 리 이며 마지막이 지금도 살아

 

서 고군분투 하는 댄 이노산토가 있겠다.(이노산토는 린다 여사와는 사이가 안좋은걸로 유몀하지만 자세한 얘

 

기는 모르므로 패스) 원래 이 3인에게만 지도자 자격을 부여했다고 이노산토가 디스커버리 체널에서 언급한

 

기억이 있는데 그런데 왜 테드 웡이 절권도의 후계자라고 인정을 받고 있는것일까? 여기에서 논쟁은 계속되

 

는게 아닌가 싶다..... 사실 테드웡이 인터뷰에서 다른사람들은 다 유단자 였는데 자기만 초보자였다고 한다.

 

그리고 이소룡의 바로 옆집이었고 동향이었다는 요소 덕택에 개인교습 기회가 많았다고 한다. 그런 연유로 우

 

리나라에서는 좀처럼 알려지지 않았던 것이다.(물론 테드웡 본인이 조용히(?) 지냈던 것도 있겠다만......)그렇

 

지만 서림문화사의 절권도 교본에서는 댄 이노산토와 당당히 실려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그를 후계자로 인정

 

을 하는 분위기인것 같다....... 물론 제자인 토미 커루터스도 그에게 배웠고 이소룡의 다른 제자 들도 그를 인

 

정하는 분위기이다.( 테드는 린다와 사이가 무척 좋은 편이다... 린다도 테드웡의 방식이 가장 이소룡과 가깝

 

다라고 본인입으로 얘기했다.)그렇지만 최근 테드에 대한 나의 의견은 글쎄? ㅡ.ㅡ?? 이다... 특히 그가 종종

 

이소룡은 영춘권을 버렸다는 말을 했다고 했는데 알아본 바에 의하면윌리엄 청(장탁경 노사)와 책을 낸다던가

 

영춘권을 버렸다고 말을 한다던가 그리고 컨셉트 절권도가 뭐냐는 식으로 비하하는등 그의 행적을 들으면서

 

적잖히 실망을 한것도 사실인데 이는 자기가 정식 후계자라고 생각하는 데서 비롯된게 아닐까 싶다........(여

 

담이지만 영춘권과 사이가 나쁘다고 알려져 있는 채리불가권도 이소룡을 상당히 존경한다고 한다....... 나도

 

옛날 자료만 믿고 영춘권과 채리불가권에 대한 견해를 바꾸지 않을수가 없게 되었다. (ㅡㅡ)(__))

 

PS : 사실 이 절권도라는 이름도 옛날 중국에서 있어왔다고 하는 글을 본 기억이 나는데 사실 이건 어느 정도

 

일리 있다고 본다만 이소룡이 생각하는 절권도는 펜싱의 스톱히트가 기원인 탓에 중국의 절권과는 무관하다

 

고본다... (횩시 영향을 받았을지 누가 아랴?)

 

자세한건 여기로 링크를 한다

 

http://handosa.egloos.com/3421286 (한도사님 이글루스 채리불가권에 관한 얘기)

 

http://handosa.egloos.com/2863096 (한도사님 이글루스 절권에 관한 얘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