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언과 사이비글과 좋은글

중국의 명언

사이코 킬러 2009. 8. 14. 17:45

중국 명언명구(名言名句) 이야기

 

一葉障目, 不见泰山

(한자음) 일엽장목, 불견태산

(중국어) 이예짱무, 뿌졘타이샨

나뭇잎 하나가 눈을 가리면,

눈앞에 있는 거대한 태산도 보이지 않는다. 갈

 

이 말은 부분적 현상에 미혹되어 전체를 보지 못하거나, 일시적인 현상에 미혹되어 근본적인 문제를 보지 못할 때 쓰는 말이다. 출처는 옛날 중국 초(楚)나라의 갈관(鹖冠)이라는 사람이 쓴 《갈관자(鹖冠子)·천칙(天则)》의 “나뭇잎 하나가 눈을 가리면 태산이 보이지 않고, 콩 두 알이 귀를 막으면 세찬 천둥소리도 들리지 않는다(一葉蔽目,不见太山;两豆塞耳,不闻雷霆.)”는 구절이며, 중국의 고전 유머집 《소림(笑林)》에 다음과 같은 재미있는 이야기가 실려 있다.

돈벌 궁리를 하던 초나라의 한 서생이 《회남자(淮南子)》라는 책을 읽다가 “사마귀가 매미를 포획할 때 몸을 숨기는 나뭇잎을 얻는다면, (투명인간이 되어) 다른 사람이 보지 못하게 될 것이다.”란 구절을 발견하였다. 이 말을 곧이곧대로 믿은 서생은 곧장 나무 아래로 가 하루 종일 고개를 쳐들고 사마귀가 매미 잡기만을 기다렸다. 이윽고 사마귀 한 마리가 나뭇잎 뒤에 숨어 슬금슬금 다가와 매미 잡는 장면을 포착하게 되었다. 서생은 잽싸게 점프하여 나뭇잎 하나를 땄지만 그만 실수하여 나뭇잎이 낙엽더미에 떨어져 섞이고 말았다. 수많은 낙엽 속에서 투명인간으로 만들어 줄 나뭇잎을 도저히 찾을 수가 없자 낙엽을 몽땅 주워 집으로 가져 왔다. 집으로 돌아온 서생은 아내 앞에서 나뭇잎을 하나씩 눈에 대면서 “내가 보여?”라고 묻기 시작했다. 아내는 연신 “보여!”라고만 대답했다. 연속 대는 질문에 지칠 대로 지친 아내는 서생이 나뭇잎 하나를 눈에 대었을 때 그만 “안보여!”라고 대답해버렸다. 신이 난 서생은 그 나뭇잎을 가지고 남의 집에 들어가 도둑질하려다 관아에 끌려가는 신세가 되고 말았다. 절도 사건을 맡아 심문하던 사또가 웃음을 참지 못하고 말했다. “네 놈이야 말로, 나뭇잎 하나에 눈이 가려 태산을 보지 못하는구나(一葉障目, 不见泰山)”

‘눈앞의 사소한 것에 현혹되어 사물의 전모를 보지 못하는 것’을 비유하는 이 격언과 비슷한 성어를 하나 더 소개한다.

 

管中窥豹, 可见一斑

(한자음) 관중규표, 가견일반

(중국어) 꽌쭝쿠이빠오, 커졘이빤

(뜻풀이) 대롱의 구멍을 통해 표범을 보면,

표범 전체가 보이지 않고 반점만 보인다.

'명언과 사이비글과 좋은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소룡의 또다른 명언  (0) 2009.08.15
이소룡 명언 모음  (0) 2009.08.15
채근담  (0) 2009.08.10
노자와 공자의 대화  (0) 2009.08.09
최영의 총재의 명언  (0) 2009.08.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