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술동영상

이소룡의 촌경과 다른 고수들의 촌경

사이코 킬러 2009. 8. 21. 08:30



이소룡이 롱비치에서 보여주었던 촌경시범입니다. 엄밀하게 말하자면 공력을 사용한다기보다는 세련되게 민다는 표현이 더 알맞다고 해야 할까요? 이소룡은 매우 훌륭한 무술가입니다. 도올 김용옥 선생이 자신의 저서 [태권도 철학의 구성원리]를 통해 20세기 2대 무술가로 카노 지고로와 이소룡은 지목했는데 이는 틀린 말이 아닙니다. 비록 카노 지고로와 비교할 수준은 아니지만 이소룡이 전 세계적으로 무술을 널리 알리는데 큰 역할을 했다는 점은 그의 이름 석자가 무술의 역사 속에서 최영의란 이름 석자보다 더 높은 곳에 있다는 증거입니다. 하지만 훌륭하다는 것과 강하다는 것은 별개의 문제입니다. 당시 발경에 생소했던 서양인들에게 이소룡의 촌경은 신비스러웠을지 모르지만 그와 같은 경을 쓰는 사람은 지천에 널렸습니다. 그가 영화배우가 아닌 단지 무술가였다면 그의 이름은 무술사의 어디에서도 찾아보기 힘들었을 수도 있습니다.
저는 이소룡을 참 좋아합니다. 그리고 그가 아쉽게 그 천재성을 다 펼쳐보이기 전에 요절한 것이 아쉽게 느껴집니다. 저는 이소룡의 제자들을 경멸합니다. 이소룡의 제자들 가운데 몇몇은 이소룡의 친우이자 제자였고 또한 이소룡의 스승이기도 했던 대니 이노산토를 부정합니다. 이소룡이 사라진 세상에서 대니 이노산토를 상대로 절권도를 논할 수 있는 사람이 과연 몇이나 있겠습니까? 이소룡은 미국인이고 절권도는 엄연히 미국이란 땅에서 만들어진 미국무술입니다. 그런데 왜 이소룡의 동양인 제자들은 그것을 이해하려 들지 않을까요. 그들이 이소룡의 제자일지는 몰라도 이소룡을 전혀 닮지 않았습니다. 그런 몰지각한 제자들과 그 제자의 제자들때문에 이소룡은 정당한 평가에서 벗어나 실력 이상의 고수처럼 보여지고 또 반대편에 의해 깍아내려지기도 하는 것입니다.







극진2대관장인 마쓰이 쇼케이의 촌경입니다. 과장됨이 없는 간결하고 깔끔한 촌경이며 인터넷에서 볼 수 있는 동영상 가운데는 최고 수준입니다. 이소룡보다 높은 수준의 발경입니다. 기나 내공을 사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단지 빠른 속도로 손바닥으로 바닥의 기왓장까지 격파해 버립니다. 과장됨이 없는 것이 훌륭한 것. 이런 것이 신비주의에서 벗어난 진짜 발경입니다. 동영상이 긴데 약 25초 정도에 촌경 동영상이 등장합니다.







보너스 영상은 진가태극권의 장문인인 진소왕의 시범입니다. 어느 정도의 공이 쌓였는지는 직접 확인을...

 

출처: 전 고양이의 무술나라 운영자이자 현 아이팝 클럽 종합격투기RTP에서 활동하시는 토끼대장님의 글입니다.